본문 바로가기
정보 지식 상식

조약순양함 구축함 프리깃함 초계함 코르베트함 쉽게 알아보기

반응형

 

구축함 순양함 조약 순양함 초계함 이지스함 코르베트함 프리깃함

 

함정종류 무게 임무
고속정 1,000톤 해안경계
코르베트함 1,000톤
4,000톤
근해경계
상선호위
초계함 1000톤
4,000톤
기습상륙경계
타함 호위
구축함 4,000톤
10,000톤
대공 대잠
선단방어
순양함 10,000톤 단독임무가능
대공 대지
대형수송함 10,000톤 수송 상륙

구축함(驅逐艦, 영어: destroyer)


구축 말 그대로 '어떤 세력 따위를 몰아서 쫓아냄', 즉 주력 전투함입니다. 대함(함정 VS 함정) 대잠(함정 VS 잠수함)에 주력하는 중대형 전투함이기 때문에 함대공(함정 VS 전투기)이 취약해 단독으로 임무를 하지 않고 순양함과 선단을 이루어 다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체 방어능력 시스템을 장착하게 되면서 구축함도 대부분 대공(對空)ㆍ대잠(對潛) 방호 임무가 가능합니다.

한국형 구축함

 

차세대 스텔스 구축함

 

순양함(巡洋艦, 영어: cruiser)

빠른 기동력을 가지고 있어 구축함 앞에서 또는 단독으로 수색 초계 호위 육상 포격 등 지상전을 위한 함포지원 역할의 호위 지원과 함정과 잠수함 대응에 주력하는 구축함을 적 항공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대공방어 시스템을 갖춘 함정입니다. 통상 시 단독으로 임무를 할 수 있는 함정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지스라는 대공시스템을 장착한 이지스 순양함이 있죠.
이지스(Aegis)는 그리스 신화에서 군사를 담당하는 여신 아테나가 걸치고 다니는 제우스의 방패 이름으로 이 이름을 빌린 미 해군의 함대 방공시스템이 이지스 시스템입니다.

순양함(巡洋艦, 영어: cruiser)

 

 

10대 함공모함

 

초계함(哨戒艦, 영어 frigates)

프리깃함이라고도 하며 호위함의 범위 기습적인 적의 공격에 대비해 연안 해상을 경계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군함입니다.

초계함(哨戒艦, 영어:amp;amp;nbsp;frigates)

 

코르베트함(corvettes)

초계함의 범주이며 근해에서 대잠함(對潛艦) 상선호위 침입 저지 경비 초계 등을 주임무로 하는 전함입니다.

코르베트함(corvettes)

 

고속정

1,000톤 이하로 내려가면 그때부터는 고속정으로 분류됩니다.

Amphibious Assault Ships - 상륙주정
부대 및 장비의 수송, 접안, 하역 및 철수용으로 특별히 건조된 상륙전용 주정

대형 상륙함

조약 순양함이란?


조약 순양함이라는 것은, 워싱턴 해군 군축회의로 인한 배의 건조 제한을 한 후 건조된 순양함을 말합니다.
1차 세계대전 후 1921 ~ 1922년에 걸쳐 워싱턴에서 열린 해군 군축회의에서 영국, 미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 등 각국이 5:5:3:1.7:1.7의 비율로 주력함에 대한 건조 제한을 두었고 1차 대전의 패전국인 독일은 아예 주력함의 건조를 금지하고 있었는데요. 톤수상으로 보면, 영국이 58만 톤 미국이 50만 톤, 일본이 30만 톤 가량이며, 척수상으로 보면, 영국은 주력함 22척, 미국은 18척, 일본은 10척을 건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중 항공모함은 영국과 미국은 동일하게 13만 5천 톤이며 일본은 8만 1천 톤까지 허용이 되었고 또한, 조약은 각국에 대해 신규 주력함의 건조를 제한하였습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별도로 제한사항이 없는 순양함에 각국들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으며 당시의 순양함은 통상적으로 1 척당 10000만 톤 규모에 203mm 구경의 함포를 장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워싱턴 해군 조약에 서명한 각국은 척수의 제한을 받지 않는 순양함의 대량 건조를 실시하기 시작한 것이죠. 각국은 규정된 톤수를 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무장을 장비하고 속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순양함을 대량으로 건조하였는데 순양함은 함대를 이루어 전투를 하는 항공모함이나 전함과는 달리 주로 정찰이나 통상 파괴작전을 하는 임무가 주어졌기 때문에 단독으로 작전을 하여야만 했고 따라서 적 함대와 조우하였을 때 무장한 함포로 견제하면서 최대속력으로 이탈할 수 있는 속도가 필요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순양함의 속력 증대에 힘을 기울였던 것이었고 그 결과 나온 순양함들이 바로 조약 순양함입니다.



항공모함

전투기 이착륙이 가능한 항모로 전작거리를 단축시켜 전투력과 배급, 수송의 단축시킨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군함히라는것은 모두들 알고 계시죠. 영상으로 역대 각국의 항공모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항공모함 크기 비교

 

미국 항공모함의 위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