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뷰티/병변 증상과 해당 의약품 정보

인데놀정 10mg 손 떨리거나 불안할 때, 면접 시 먹는 약

반응형

인데놀정 10mg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하에 받을 수 있는 약품이며 식약처에서는 인데놀정 10mg을 부정맥용제로 구분하고 있고, KPIC 약효 분류는 순환기계 질환인 고혈압 치료제, 부정맥 치료제, 협심층 치료제로서 심박동 수와 심박출량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고 심장부 담을 감소시키는 약입니다. 즉 우황청심환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듯 인데놀정은 고혈압, 협심증, 수전증에 주로 처방되는 전문의약품이지만, 프로프라놀롤 효과로 불안장애와 발표 장애 등의 분리불안에도 자주 처방되어 면접 약이라고도 불리는 긴장완화 약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그냥인데 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11111111111111111111111

 

인데놀정 10mg 양약의 우황 청심환

 

인데놀정 10mg
인데놀정 10mg

 

 

심장박동수와 수축력을 낮추어서 혈압을 감소시키는, 즉 심장근육의 산소요구량을 줄임으로서 흉통을 줄이는 협심증 용도로도 만들어진 약인만큼 반대로 천식환자나 서맥이 있는 환자가 복용을 하면 안 되는 약이죠.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손떨림이나 긴장감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수전증에도 처방을 하는 약입니다.

 

인데놀정 10mg 기본정보

인데놀정 10mg의 성분 ---> 프로프라놀롤 염산염[Propranolol Hydrochloride] 10mg

 

 

인데놀정 효능 · 효과

1. 기외수축(상실성, 심실성), 발작성 빈맥의 예방, 빈맥성 심방세동, 발작성 심방세동, 동빈맥, 협심증, 고혈압, 비후성 대동맥 판하 협착증, 크롬 친화 세포종

2. 갑상샘 중독증의 보조요법

 

인데놀정 10mg 용법 · 용량

1. 기외수축(상실성, 심실성), 발작성 빈맥의 예방, 빈맥성 심방세동, 발작성 심방세동, 동빈맥 : 성인 프로프라놀롤 염산 염로서 1회 10 ∼ 30 mg 1일 3 ∼ 4회 식전 및 취침 시에 경구 투여한다.

2. 협심증 : 이 약으로서 1일 80 ∼ 240 mg을 2 ∼ 4회 분할 투여한다.
3.  고혈압 : 초회량으로서 1회 40 mg 1일 2회 투여하고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증량할 수 있다. 유지량은 1일 120 ∼ 240 mg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1일 640 mg까지 투여할 수 있다.
4. 비후성 대동맥 판하 협착증 : 이 약으로서 1회 20 ∼ 40 mg 1일 3 ∼ 4회 투여한다.
5. 크롬 친화 세포종(알파차단제와 병용) : 수술 전 3일간 1일 60 mg을 분할 투여한다. 유지량은 1일 30 mg이다.
6. 갑상샘 중독증의 보조요법 : 이 약으로서 1회 10 ∼ 40 mg을 1일 3 ∼ 4회 투여한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인데놀 부작용

약에 동봉된 매뉴얼을 보면 상당히 많은 상투적인 부작용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약을 복용 후 이상반응으로 회사에 책임을 묻지 못하게 하기 위한 관례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이반적으로 인데놀정의 부작용으로는 약 복용 후 부작용으로 졸음이나 피로감,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복용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설사나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립성 저혈압, 서맥, 어지러움,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 환자는 발이 붓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른 복약을 하시길 바랍니다.

 

인데놀정-10mg의 부작용-레이노-증후군
인데놀정-10mg의 부작용-레이노-증후군

 

  • 피부 발진이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투약을 중단합니다.
  • 시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 분비에도 장애가 옵니다. 이때 역시 중단합니다.
  • 맥박이 너무 천천히 뛸 수 있습니다. 약의 감량이 필요합니다.
  • 레이노 증후군 ( 혈액이 말초까지 도달하지 못하여 손발이 저리거나 피부 색깔이 변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 : 앉았다 일어나면 머리가 어지럽고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 기도가 수축되면서 기관지 경련과 천식 발작,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혈압이 너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두통과 어지러움, 졸음, 불면증, 악몽, 변비, 오심, 구토, 피로감, 복통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인데놀정-10mg-부작용
인데놀정-10mg-부작용

 

프로프라놀롤은 본래 고혈압, 부정맥 같은 심혈관계 질환 치료제로 잘 알려졌다. 하지만 교감신경의 베타수용체를 차단해 손떨림, 심계항진(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느껴짐), 식은땀 등의 증상 완화 효과도 있어 많은 사람들 앞에만 서면 불안해하는 환자에게도 처방된다.

하지만 프로프라놀롤의 습관적 복용은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한국병원약사회 홍보부위원장 금민정 약사(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약무국)는 “프로프라놀롤은 베타 1 수용체(심장박동수 낮춤)와 베타 2 수용체(기관지 수축)를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부작용도 다양한 부위에 나타난다며 대표적으로 무기력감, 피로감, 어지러움, 손발 감각이상, 서맥(느린 맥박), 기관지 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기저질환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저혈압 환자는 혈압이 더 떨어지고 천식환자는 기관지 수축 경련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 자주 프로프라놀롤을 복용하면 맥을 느리게 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혈당 등을 놓칠 수 있다.

금민정 약사는 "충분한 연습과 컨디션 조절로 긴장감을 완화하는 것이 좋지만 증상이 너무 심해 어쩔 수 없이 처방받았다면 면접 1시간 전에 미리 복용하고 습관적으로 복용해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인데놀#프로프라놀롤#프로프라놀롤복용#면접#프로프라놀롤효과#프로프라놀롤불안감완화

#프로프라놀롤효능#프로프라놀롤주의사항#프로프라놀롤부작용#취준생#취업준비생

 

참고 출처: 헬스경향, 나무 위키, 위키백과, 아주대학교, 화이자

 

 

 

 

아스피린 프로텍트정 100mg에 대해 알아보자

아스피린 프로텍트정 100mg 폴크스바겐 자동차, 로켓과 함께 독일의 3대 발명품으로 꼽히는 아스피린은 의약품 역사 중 가장 위대한 발견의 하나로서 아스피린의 첫 발명부터 상용화 과정은 전형

philstory3.tistory.com

 

 

카베진 복용법과 약국 가격

카베진 복용법과 약국 가격 평소에 위장 컨디션이 영 메롱이신 분들은 병을 키우시면 안 됩니다. 위의 덥수룩한 느낌이 자주 되다 보면 위궤양이 오게 되고 그다음은 위염이 오며, 위염을 자주

philstory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