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지식 상식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반응형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와 보육교사

최근 대세 자격증으로 모두들 관심을 가지는 '보육교직원'국가자격증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아동들을 돌봐주는 정도로만 생각을 하고 계시는데요.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관한 보육 및 건강관리와 보호자와의 상담뿐만 아니라 보육시설의 관리 운영 등의 총괄 적적인 업무 보는 직종입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보육 시행령에 따라 1, 2, 3급으로 구분되며 자격기준은 아래와 같은데요.

 

현행 법령에 따른 등급별 자격기준

 

보육교사 1급
  1.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유경력자
  2.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3년 경력우대
* 가,나 공통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승급교육을 받아야 함
보육교사 2급
  1.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2.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보육교사 3급 고등학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

보육시설장이란?

말 그대로 보육원이나 놀이방을 말합니다. 영유아 및 그 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공동체를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보육시설장은 시설 종사자 특성에 관한 지식, 영유아 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가족 체제에 관한 지식 및 운영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보육교사는 자격증만으로는 업무를 하기 힘듭니다. 천성적으로 아이들을 좋아하는 성격과 눈높이를 같이 할 수 있어 아이들의 니즈를 잘 파악할 줄 알아야 하며,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도 필요합니다.

 

자신이 과연 이러한 것들과 맞는지 심사숙고 하여 결정을 한 후 자격증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자격증 취득 후 근무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아들, 딸을 다루는 것과는 엄청난 스트레스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는 직업입니다. 그냥 노래 불러주고 놀아주는 것이 주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클릭하세요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chrd.childcare.go.kr

 

한국 보육진흥원 홈페이지입니다. 보육교사 관련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