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연예 정치 경제 사건 뉴스

태종 이방원 출연진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촬영지 시청률 몇부작등 알아 보기

반응형

태종 이방원 출연진

2021년 12월 11일부터 방영 중인 33번째 KBS 대하드라마. 총 32부작으로 조선의 제3대 국왕 태종이 주인공.



사실 태종이라는 인물은 사극에서 워낙 많이 다룬 인물이고 태종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의 끝판왕인 〈용의 눈물〉과 최근 세대에게 익숙한 작품인 〈정도전〉의 작품성이 워낙 뛰어났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고 보지만 〈정도전〉에서 이방원은 조연 ~ 서브 주연이었고, 즉위 후 얘기는 다루지 않았지만 〈용의 눈물〉은 아예 태종의 재위 기간을 넘어서 사망하기까지를 통째로 담아냈으니 비교될 수밖에 없을 것 같고 심지어 도입부가 용의 눈물과 같은 위화도 회군이라 더욱 비교되게 될 것 같네요.

또한 〈장영실〉 이후 무려 6년 만에 방영하는 대하드라마이니만큼 이 작품의 흥행 및 평가에 따라 향후 KBS의 대하드라마 제작 방향이 정해질 수밖에 없는데 이 또한 흥미롭게 지켜볼 부분입니다.

태종 이방원
태종 이방원

 

 

 

이방원은 누구인가. 그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모든 자질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권력자가 짊어져야 할 모든 숙명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엔, 모든 권력을 스스로 버릴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여말선초. 백성들이 한 치의 희망도 가질 수 없었던 그 시대. 불교와 봉건 귀족사회라는 구질서를 무너뜨리고 조선이라는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던 혁명적인 전환기. 그 격변의 시대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끌었던

 

 

태종 이방원 티저 영상 출처: KBS 한국방송

태종 이방원 티저 영상 출처: KBS 한국방송




본 드라마는, 역사 왜곡 시비 문제로 지탄의 대상이 되었던 엑소시즘 사극물 '조선구 마사(SBS 월화 드라마)' 폐지 사태 이후, 그동안 주춤했던 대하드라마의 재건을 도모하기 위해, 수많은 시청자들의 계속적인 요청에 따라, 5년 간의 공백을 깨고 다시 부활되는 사극물이다
주상욱과 박진희는 SBS 특별기획 대하드라마 《자이언트》 이후 11년 만에 재회한다.
김영철은 전작 2016년 KBS 1TV 대하드라마 《장영실》에서 태종 이방원 역으로 출연한 이력이 있다. 그 뒤를 이어 본작에서는 태종 이방원의 아버지 태조 이성계 역으로 KBS 1TV 대하드라마에 연속으로 출연하게 되었다.

 

 

 

 

 

태종 이방원 시청률

 

태종 이방원 시청률
태종 이방원 시청률

 

 

태종 이방원 드라마 정보

   
장르 사극
방송 채널 KBS 1TV
방송 기간 2021년 12월 11일 ~ 2022년 3월 27일
방송 시간 매주 주말 밤 9시 40분 ~ 10시 40분
방송 횟수 32부작
추가 채널 원스, CNTV
기획 김상휘, 기민수(KBS 드라마본부)
제작사 몬스터유니온
제작자 황의경
연출 김형일, 심재현
극본 이정우
출연자 주상욱, 김영철, 박진희, 예지원
해설 김도현/음악 최인희
음성 1채널 돌비 디지털 (디지털)
자막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방송
HD 방송 여부 UHD 제작 방송

 

태종 이방원 등장인물

 

주요 인물
주상욱: 태종 이방원역

주상욱: 태종 이방원 역
주상욱: 태종 이방원 역


김영철: 태조 이성계역

김영철: 태조 이성계 역
김영철: nbsp;태조 이성계 역


박진희: 원경왕후 민씨역

박진희: 원경왕후 민씨 역
박진희: 원경왕후 민씨 역


예지원: 신덕왕후 강씨역

예지원: 신덕왕후 강씨 역
예지원: 신덕왕후 강씨 역

 

이성계의 두 번째 부인이자 조선 최초의 왕비

 

여말선초를 다룬 역대 정통 사극들을 보면 신덕왕후와 이방원이 이방석의 세자 책봉 건으로 틀어지는 건 동일하지만, 그 이전에 둘의 관계가 어땠었는지는 각 매체마다 다르게 묘사되었다. 본 드라마와 겹치는 〈용의 눈물〉에서 이방원은 신덕왕후를 작은 어머니로 깍듯하게 모시다가 세자 책봉 건으로 틀어진 뒤, 그 전엔 아무렇지도 않게 넘겼던 일까지 모두 원망하게 되면서 강 씨의 사후 그 모든 걸 제대로 되갚았다. 드라마 〈정도전〉에서는 친어머니 한 씨의 자리를 빼앗았다고 생각한 방원 쪽에서 일방적으로 강 씨를 적대했지만, 강 씨가 방원을 진심으로 아들이라고 생각한다는 걸 알고 화해했지만 역시 세자 책봉 건으로 틀어졌다.

본 작품에서도 방원과의 사이는 나쁘진 않지만, 결국 남의 어머니이다 보니 미묘한 관계로 묘사된다. 그래도 위화도 회군 때 한 씨와 방원과 도피하면서 훨씬 가까워지는 모습을 보인다. 계곡에서 잠시 쉴 때 병사들에게 잡힐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 준 이방원에게 고맙다며 자신도 방원을 친아들처럼 생각하겠다고 한다.

도피 과정에서 이방원이 군관에게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하자 직접 단도로 군관을 찔렀고, 그 틈에 이방원이 칼을 다시 잡고 군관을 베어 죽임으로써 온 가족이 위기에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이후 창왕이 옹립되자 정몽주, 그리고 정도전과 대책을 논의하지만, 둘 만으로는 못 미덥다고 판단하고, 같이 있던 며느리 민 씨와 논의하여 각자의 친정인 두 가문의 힘으로 이성계를 도울 인재들을 모집하고자 한다.

 

 

태종 이방원 쇼김님 영상

 

 

이방원의 가문 사람들


엄효섭: 진안대군 이방우역
김명수: 정종 이방과 역
홍경인: 익안대군 이방의 역
조순창: 회안대군이방간역
예수정: 신의왕후 한씨 역
선동혁: 이지란역
태항호: 이화상역 - 이지란의 장남
이원발: 의안대군 이화 역
김규철: 민제 역
이응경: 송씨 역 - 삼한 국대 부인. 이방원의 장모.
김태한: 민무구 역
노상보: 민무질 역
김진성: 의안대군 이방석 역(아역:장재하)
오승준: 무안대군 이방번 역(아역: 홍동영)
장태훈: 이제 역

태종 이방원 인물관계도

정도전 (이광기 분)
조선의 개국공신. 최종 작호는 봉화백(奉化伯).

2화에서 정몽주와 함께 회군파 군영에서 이성계를 기다리다 만나는 장면으로 처음 등장했다. 이제는 어떻게 하는 게 좋겠냐는 이성계의 말에 왕의 교서를 받아서 회군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최영을 속히 유배 보내야 한다고 말하는 동시에 뜻하신 대로 백성의 열망에 화답하라고 주장한다.
이지란 (선동혁 분)
이성계의 의형제이며 조선의 개국공신, 정사공신. 작호는 청해군(靑海君)

전작인 정도전의 이지란처럼 무예가 뛰어나고 진지할 때는 진지하나 개그 씬이 더 많은 감초 캐릭터인 인물로 묘사되었고, 만주 지역에서 출생해 만주와 함경도에서 활동했다는 점을 반영하여 갑옷을 입을 때 털이 수북한 투구를 쓰고, 옛 함경도 방언을 구사한다.

1회에서는 위화도 회군을 하던 중 가족의 안위 때문에 심란한 이성계와 대화를 나누는데, 자신을 걱정해주는 그에게 자신 역시 이미 각오했다면서도 가족을 놔두고 대의니 명분이니 하며 이러고 있으니 수컷이란 게 참 몹쓸 것들이라는 자조를 하며, 한을 품으면 환생이 어렵다고 하니 혹시 죽더라도 아들이 못난 아비를 원망은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한다. 그러다 탈출해 온 아들 화상을 보자 서로 얼싸안고 기뻐하며, 과거에 난 아들 얼굴의 상처를 보고는 다친 거 아니냐, 인질 생활로 고생해서 퉁퉁 부었다면서(...) 아들의 얼굴을 이리저리 만지며 호들갑을 떠는 그야말로 아들바보 같은 면모를 보여준다. 2회에서는 아들을 위해 몰래 들개를 잡아 요리하다가 정작 아들한테 다른 병사들은 밥만 겨우 먹고 있는데 무슨 고기를 먹느냐며 아들한테 혼이 나는 데다, 사실 그 개가 주인이 있는 개였음이 밝혀지고 자기 개를 찾는 주인 앞에서 슬쩍 모른 척하며 같이 찾아주는 시늉을 한다.

태종 이방원 오픈닝 영상 드라마 출처: 오픈닝님 영상

조영무 (김법래 분)
조선의 개국공신, 정사공신, 좌명공신. 작호는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전 대하드라마에서는 이방원의 부하로서의 면만 강조되던 조영무였으나, 이번에는 제대로 이성계 휘하의 무장부터 시작했었던 것으로 묘사되었다. 이방원도 부하가 아닌 '영무 아재'라 부르며 하오체를 쓰며 어느 정도 존중한다. 본작의 조영무와 조영규는 가별초 소속임이 강조되는데 정규군 장졸들은 갑주를 입고, 가별초 소속은 갑옷을 입지 않는 방식으로 구분을 뒀다.

1회에서 회군하기 전에 포천으로 가 이성계의 가족들을 피신시키라는 명을 받았으나, 이미 이방원이 그들을 데리고 대피한 뒤였고, 한 발 늦은 조영무는 그들이 최영이 보낸 군사들에게 잡혔다고 오해한 채로 다시 전장으로 돌아와 이를 이성계에게 보고한 뒤 조영규와 함께 성을 함락시킨다. 2회에서는 이성계의 집을 지키고 있다가 우왕의 환관 부대의 기습을 받아 싸우다가, 이방원이 데리고 온 조영규의 부대의 도움으로 승리해 우왕을 포위한다.
조영규 (김건 분)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이방원을 도와 선죽교 사건을 벌인 인물. 이성계의 휘하에서 전공을 쌓은 것을 시작으로 고려 말에는 판 위위 시사에 이어 판전객 시사를 지냈으며, 조선 건국 직후에는 예조 전서에 이르게 된다. 정몽주 암살 건 때문에 대하드라마에서 항상 이방원의 심복이자 암살자쯤으로만 나왔는데, 이번 드라마에서는 제대로 이성계 휘하의 무장으로 묘사된다. 다만 상술했듯 조영규가 당시 판 위위 시사라는 대신급의 관직을 지내기도 했던 인물이었던 만큼 적어도 무장을 한 장수로 나왔어야 하는데, 이전 작품들의 그처럼 평복 차림의 무사로 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실제 역사에 기록된 자신보다 두 품이나 아래 직급인 이방원을 형님이라 부르는 것은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다소 아쉬운 묘사라고 할 수 있겠다.

1회에서는 개경 공성전에서 조영무와 함께 선봉에 서서 성벽을 올라가고 성문을 여는 공을 세운다. 2회에서는 군영을 찾아온 이방원에게 인사하다가, 그의 지시에 따라 휘하의 가별초 50명을 데리고 이성계의 자택으로 가서 이미 싸우고 있던 조영무와 더불어 우왕의 환관 부대와 싸워 이기고 이 사실을 다음 날 회군파 장수들에게 전한다.

태종 이방원 촬영스케치 출처: KBS드라마

BJ 김옥분 열혈 신음 생방송 중 남성 2명과? 태성 누구? 영상보기

BJ 김옥분 열혈 신음 생방송 중 남성 2명과? 태성 누구? 영상보기

BJ 김옥분과 열혈 방송중 X관계 신음과 열혈팬 태성 아프리카 비제이 김옥분과 열혈팬인 재석과 태성이랑 재석이네집에서 술먹방을 하면서 벌어진 일인데요, 먹방을 하던 중 재석이가 외부로 뭣

philstory3.tistory.com

 

 

 

서른 아홉 타임라인 공식 영상 출연진 및 등장인물 재방송 다시 보기

서른 아홉 타임라인 선상에서 열여덟에 우연히 만나 친구가 된 차미조(손예진), 정찬영(전미도), 장주희(김지현)의 서로가 지내온 날들의 소중함을 알기도 전에 20여 년째 서로의 삶을 끈덕지게

philstory3.tistory.com

 

반응형

댓글